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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 프로토콜이란? 차량, 건설기계 제어 및 시뮬레이터 적용 CANbus J1939 핸드그립 조이스틱 소개

산업용 부품관련

by 일론머스켓 2020. 4. 9.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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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산업용부품을 소개하는

쿠크다스베이더입니다.

 

산업용 핸드 그립 조이스틱 중 

CANbus J1939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는  

XD 시리즈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SAE CANbus J1939출력 핸드그립 조이스틱

 

 

우선 CAN 프로토콜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Controller Area Network"

약어로 여러 가지 노드(ECU)들을

병렬로 연결하여 통신하는 

시리얼 버스 시스템입니다.



큰 특징은 "2개의 꼬임 케이블을

(케이블을 버스라고도 표현함)

가지며, 통신선상에 데이터를

띄어놓고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다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ISO11898통신 규격을 채택하고 있으며

재래식 방법의 Point to Point 방식으로는

원료비, 생산시간, 신뢰성과 관련된 

문제들이 증가되어 


"Multi-Master 방식"인 

CAN 방식으로 변경

제어 시스템과 연결하여

차량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신뢰성과 관련된 

특수 요건들이 충족됩니다.

 

첨단 통신 및 전자제어 시

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차량에서는

진작에 이 CAN 방식으로 변경되어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CAN은 

1986년 벤츠사의 요구에 의해 

보쉬가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집적화된 부품으로는

1987년 인텔에 의해 

생산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제는 건설기계 및 장비에도

기존 유압시스템이 아닌 

전기 시스템으로 변경이 되면서

유럽 국가에서는 

건설기계 및 장비

AGV 물류 차량

그 외에 제어가 필요한 

각종 장비 및 장치에서도 

CAN 프로토콜 방식을 

채택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각종 유럽 국가의 

건설기계 및 장비 메이커에서는

APEM 사의 XD 시리즈 

조이스틱을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비접촉식 

홀센서 방식을 

사용하여 오랜 기간 사용해도 

저항에서의 마모가 없습니다.



오랜 기간 동일한 조건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이는 장치 및 장비의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는 부분인 것이지요.

 

 

 

입력 전압 범위는 

6~35VDC입니다.


CAN 라인을 

연결할 수 있는

Deutsch DTM04-6P 커넥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CAN 메시지 프로토콜과

데이터 필드 구조

등의 내용이 기재되어 있으며

 

 

조이스틱에 넣을 수 있는

옵션 사양을 선택하게 되면

하나의 모델이 형성됩니다.

 

 

조이스틱의 플레이트에 

버튼 및 썸 휠 조이스틱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몇 개를 넣을 것인지

대략 구성된 모습입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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