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접촉 홀센서를 응용한 가변전압 출력방식의 전기식 가속 페달

산업용 부품관련

by 산업용 부품전문가 2022. 9. 30. 10:33

본문

비접촉 홀센서를 응용한 가변전압 출력방식의 전기식 가속 페달

금일은 비접촉 홀센서를 응용하여 제작된 가변전압 출력방식의 전기식 가속페달인 MO370시리즈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비접촉 홀센서 방식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지식백과에도 홀 센서에 대해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만, 홀 센서란? 전류가 흐르는 도체에 자기장을 걸어 주면 전류와 자기장에 수직 방향으로 전압이 발생하는 홀 효과를 이용하여 자기장의 방향과 크기를 알아냅니다. 이때 발생된 전압은 전류차가 발생하는 효과를 이용하는 센서인데 이때 발생된 전압은 전류와 자장의 세기에 비례하며, 전류가 일정할 경우 자장의 세기에 비례하는 출력을 발생합니다. 즉, 홀 효과를 이용하여 인가되는 전압에 따라 전류차가 발생하는 가변전압 출력 센서라고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료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그럼, 소개드릴 전기식 가속페달에 대해 본격적으로 안내 드리겠습니다. 해당 모델은 MAKERSAN 이라는 메이커의 제품으로 비접촉 홀센서 및 각종 포지션 센서류 뿐만 아니라 이를 응용하여 건설기계, 농기계, 특장차 및 특수다목적 차량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는 제품들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Makersan | Controllers, Displays, Keypads, Joysticks, Pedals & Levers

Our range of Hall Effect, Contactless, Rugged Joysticks are ... Read More

makersan.com

해당 메이커의 MO 370 시리즈로 서스펜디드 타입의 전기식 가속페달이며 승용차량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보편적인 방식의 페달입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서스펜디드는 결국 "벽면에 부착 및 마운팅하는 타입"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기본적으로 5V를 인가받으면 0~5V 범위로 가변출력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포텐셔미터를 이용한 방식이 아닌 비접촉 홀센서를 이용한 방식으로 오랜기간 사용을 해도 센서 자체가 물리적 마모가 없기 때문에 초기에 사용하던 컨디션을 그대로 유지하며 안정적인 가변출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홀센서의 단점은 진동 및 충격에 약하고 외부의 강한 전기적 노이즈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MAKERSAN 자체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전기적 외력에도 강하고 진동 및 충격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IP6K9K라는 높은 방수방진 등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야외에서 사용하는 전기식 농기계 및 물류 이송장비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에도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치수 데이터입니다. 단위는 mm 입니다. 

MO 370 시리즈는 옵션이 많지 않습니다. 페달 자체가 워낙 단순하기 때문이지요. 전기 페달을 보시면 항상 킥다운(Kickdown)이라는 단어를 접하게 되실텐데, 가속 페달을 깊게 밝아 기어 변속을 한 단 낮춰 가속력을 높히는 주행 기법입니다.

방식은 같습니다만, 홀센서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아래와 같이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이 적용되는 어플리케이션들은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농기계, 건설기계, 버스, 트럭, ATV&UTV, 물류 이송장비 등 각종 Vehicle이 되겠습니다. 

그럼 한 예로 실제 제품의 실사를 보여드리면서 해당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홀센서를 연결하기 위한 6핀 암커넥터가 필요합니다.

요즘 건설기계, 농기계도 기존 유압식에서 전기식으로 변경되고 있는 추세에 맞는 제품이라 생각되며, MAKERSAN 제품은 국내 대리점도 있어 쉽게 구하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업계에 계신 분들께서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