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회전형 유공압부품 로타리조인트와 미국의 로터리조인트 장인, DSTI에 대해 알아보자!

산업용 부품관련

by 산업용 부품전문가 2023. 7. 6. 13:26

본문

고정부와 회전부 사이에 장착되어 무한 회전에도 에어 및 유압 호스의 꼬임을 방지하며 매질을 안정적으로 공급 또는 배기하게끔 해주는 로타리조인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자동화 장비를 개발 및 생산하는 곳이라면 아마도 다들 한 번쯤은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회전형 인덱스 턴테이블에 적용되어 그리퍼에 에어를 공급하는 모습

로타리조인트는 위의 화면과 같이 회전형 인덱스 턴테이블에 주로 적용이 되며, 정확히는 솔레노이드 밸브와 액추에이터 사이에 장착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덱스 테이블이 무한 회전을 하니 연결되어 있는 호스들이 꼬일 텐데 이를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아래의 로타리조인트의 기본 내부 구조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결국 샤프트와 하우징 사이에 베어링이 있어 무한 회전이 가능한 아주 심플한 구조인 것이지요. 쉽게 보여드리면, 샤프트(회전축)와 하우징(고정부)이 독립적으로 아래와 같이 회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타리조인트의 구조가 심플하다고 해서 누구나 잘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로타리조인트의 품질을 평가하는 척도는 결국 얼마나 씰링(밀봉)이 포트별로 잘 되는가? 그리고 회전은 얼마나 부드러운가? 정도가 될 것이며, 이는 곧 정밀한 가공능력에 달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미국 DSTI에 대한 소개를 드려보고자 합니다.

"가장 도전적인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고성능 맞춤형 유체 밀봉 기술의 솔루션을 갖춘 DSTI"

DSTIDynamic Sealing Technologies, Inc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2002년에 DSTI는 유압용 로타리조인트인 GP시리즈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는 산업 최초로 유체형 로타리조인트와 회전형 전기커넥터인 슬립링을 옵션으로 결합하는 제품을 함께 출시하여 off-the-self custom configurations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그 이후 Scott Rotary Seals(SRS)를 인수합병을 하는 데 성공하였으며, Blakeslee Technoglogirs Inc(BT)는 2007년에 인수, 그리고 공장을 확장하며 규모를 점차 키워가였고, 2018년에는 NASA의 Robotic Refuealing Mission(RRM3) 프로젝트에도 참여하는 등 그 기술력을 점차 확대해 나가며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기술력을 키워온 로타리조인트에 굉장히 진심인 회사입니다. 

https://www.dsti.com

 

요즘에는 인건비 상승의 영향으로 저품질 저가형을 선호하기 보다는 단가가 조금 높더라도 인건비를 감안하여 고품질, 고신뢰성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왜냐하면 기계나 장비에 이상이 생겼을 시 결국 사람이 투입되어야 하며, 이는 곧 금전설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이지요. DSTI 로타리조인트를 적용해 본 이력이 없으시다면 이번 기회에 한번 적용을 검토해 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