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회전형 자동화 기계 및 장비의 필수품이 되어 가고 있는 로타리 조인트란 무엇인가?

산업용 부품관련

by 산업용 부품전문가 2024. 1. 24. 14:57

본문

회전형 자동화 기계 및 장비의 필수품이 되어 가고 있는 로타리 조인트란 무엇인가? 

산업 현장에서 기계적 움직임은 생산성과 효율성의 핵심입니다. 이 중심에서 자주 등장하는, 하지만 그 중요성이 종종 간과되는 부품이 바로 '로타리 조인트'입니다. 로타리 조인트는 다양한 산업 장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그 기능과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은 현대 산업 기술의 깊이를 더욱 풍부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로타리 조인트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왜 산업에서 필수적인 부품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로타리 조인트란 무엇인가?

로타리 조인트, 산업 현장에서 필수적인 이 기계 부품은 어떤 역할을 하는 걸까요? 간단히 말해, 로타리 조인트는 유체(액체나 가스)를 회전하는 부분으로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특히 유체를 전달하는 동안 누설을 방지하고, 고정된 부분과 회전하는 부분 사이의 연결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로타리 조인트의 기본 구조는 내부의 회전 샤프트와 이를 둘러싼 하우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샤프트는 일반적으로 유체를 이동시키는 데 사용되며, 하우징은 샤프트와의 미끄럼 씰(seal)을 통해 유체가 누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이 씰은 로타리 조인트의 핵심 부품 중 하나로, 마모와 고압, 고온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로타리 조인트의 중요성은 그것이 사용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지 산업에서는 종이를 건조하는 롤러에 증기를 공급하는 데 로타리 조인트가 사용됩니다. 섬유 산업에서는 직물을 가공하는 데 필요한 열 전달 오일을 운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플라스틱, 고무 제조, 식품 가공, 화학 산업 등 거의 모든 제조 및 가공 산업에서 로타리 조인트의 사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로타리 조인트는 산업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며, 최종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 장치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 존재와 기능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을 통해 로타리 조인트의 기본적인 개념과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로타리 조인트를 손으로 회전시키는 모습

2. 로타리 조인트의 다양한 유형

산업 현장에서 로타리 조인트는 그 용도와 설치 환경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이러한 유형별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특정 작업에 적합한 로타리 조인트를 선택하는 데 중요합니다.

1) 단포트 로타리 조인트

단포트 로타리 조인트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단일 채널을 통해 유체를 전달합니다. 주로 물이나 증기와 같은 단일 매체를 처리하는 데 사용되며, 간단한 구조로 인해 유지보수가 쉽고 비용 효율적입니다.

2) 멀티포트 로타리 조인트

멀티포트 로타리 조인트는 두 개의 별도 채널을 통해 유체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이 유형은 열교환기나 냉각 시스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며, 복잡한 작업 환경에 적합합니다.

3) 고압 로타리 조인트

고압 로타리 조인트는 고압 조건 하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강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이러한 로타리 조인트는 주로 중공업이나 에너지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고온 로타리 조인트

고온 로타리 조인트는 고온의 유체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제지 산업이나 금속 가공 산업에서 흔히 사용되며, 내열성이 뛰어난 재료로 제작됩니다.

5) 특수 재료 로타리 조인트

특정 화학 물질이나 부식성 물질을 다루는 환경을 위해 특수 재료로 제작된 로타리 조인트도 있습니다.이들은 화학 산업이나 식품 가공 산업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재료의 선택은 화학적 안정성과 내구성에 크게 의존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유형의 로타리 조인트는 각기 다른 산업 요구사항에 맞춰 개발되었습니다.

올바른 유형의 로타리 조인트를 선택하는 것은 산업 공정의 효율성, 안전성, 그리고 경제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적절한 로타리 조인트의 선택은 기계 설계 및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단포트 로타리조인트를 돌리는 모습

 

멀티포트 로타리조인트를 손으로 돌리는 모습

 

중공형 로타리조인트를 돌리는 모습

 

3. 로타리 조인트의 작동 원리

로타리 조인트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이 장치가 산업 공정에서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는 데 핵심적입니다. 로타리 조인트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주요 기능을 수행합니다: 회전하는 부분으로 유체를 전달하고, 누설을 방지하여 효율적인 유체 관리를 보장합니다.

1) 유체 전달 메커니즘

로타리 조인트의 핵심은 회전 샤프트로, 이 샤프트를 통해 유체가 흐릅니다. 샤프트는 일반적으로 중앙에 위치하며, 유체는 샤프트의 중심을 통해 이동하거나 샤프트 주변을 통해 외부로 전달됩니다. 유체는 로타리 조인트의 한쪽 끝에서 들어와 다른 쪽으로 나가게 되며, 이 과정에서 샤프트는 지속적으로 회전합니다.

2) 누설 방지 및 씰(seal)의 역할

로타리 조인트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누설 방지입니다. 이를 위해 씰이 사용됩니다.씰은 회전하는 샤프트와 고정된 하우징 사이에 위치하며, 유체가 외부로 누출되는 것을 방지합니다.씰의 품질과 내구성은 로타리 조인트의 성능과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고온, 고압, 화학적 부식에 강한 재료로 만들어진 씰이 필요합니다.

3) 온도 및 압력 조절

로타리 조인트는 또한 온도와 압력의 변화에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이는 씰의 재료 선택뿐만 아니라 전체 조인트의 설계와 재료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4) 회전 속도와 유체의 흐름

로타리 조인트의 회전 속도는 유체의 흐름률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빠른 회전 속도는 유체의 효율적인 전달을 가능하게 하지만, 동시에 씰과 다른 부품들에 더 높은 스트레스를 가합니다.

이처럼 로타리 조인트의 작동 원리는 간단해 보이지만, 효율적인 유체 관리와 장비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많은 고려 사항이 필요합니다. 이 장치의 설계와 재료 선택은 적용되는 산업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조정되어야 하며, 이는 로타리 조인트의 성능과 수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로타리 조인트의 내부 구조 (출처: 미국 DSTI 제품의 사양서 자료)

 

4. 로타리 조인트의 설치 및 유지보수

로타리 조인트의 올바른 설치와 체계적인 유지보수는 장비의 수명을 연장하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과정을 잘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은 산업 현장의 안전과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1) 설치 과정

로타리 조인트의 설치는 전문적인 지식과 주의를 요구합니다. 설치 전, 조인트와 관련 장비는 먼지나 이물질로부터 청결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조인트는 제조사의 지침에 따라 정확하게 조립되어야 하며, 특히 씰이나 베어링과 같은 부품들의 정확한 위치와 조임 상태가 중요합니다. 압력, 온도, 회전 속도 등 작업 환경에 맞게 조인트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유지보수의 중요성

정기적인 유지보수는 로타리 조인트의 수명을 크게 연장시킵니다.유지보수 과정에서는 씰의 상태, 마모 및 손상 여부, 윤활 상태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또한, 누출, 이상 소음, 과도한 진동 등이 발생하지 않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문제 해결 및 교체마모나 손상이 심한 부품은 즉시 교체해야 하며, 이는 작업 중단을 예방하고, 장비의 안전한 운영을 보장합니다. 정기적인 부품 교체와 적절한 윤활은 조인트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장비 고장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3) 안전 및 환경 고려 사항

로타리 조인트의 유지보수는 안전 규정을 준수하며 수행해야 합니다.유지보수 과정에서 환경 보호를 위해 사용된 유체와 부품을 적절히 처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처럼 로타리 조인트의 설치와 유지보수는 전문적인 지식과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이 과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히 수행함으로써, 장비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5. 로타리 조인트의 설치 방법

로타리 조인트를 샤프트와 하우징 구성 요소가 모두 단단하게 볼트로 고정되어 있는 상태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두 구성 요소 중 하나는 회전 중에 정렬 불량이나 런아웃이 발생할 경우 이동할 수 있도록 설치해야 합니다.(씽이 완벽히 맞을 수 없으므로 편마모가 발생될 수 밖에 없음) 고정된 구성 요소를 고정하기 위해 공급 라인이나 호스만을 사용하는 것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로타리 조인트 어셈블리의 고정된 부분에 부착되고 장비 프레임워크의 일부에 기대어 있는 방향을 막는 팔(안티 로테이션 암)이 권장됩니다.

안티 로테이션 암을 고정부에 장착

6. 로타리 조인트 선정 시 필요한 사항

1.전달될 매체 / 유체의 유형
2.독립적인 유동 채널(통로)의 수
3.작동 압력
4.작동 온도
5.작동 속도
6.축 및 하우징 연결 유형
7.유동 채널(통로)의 크기
8.토크 및 부하 요구 사항
9.작업 주기*

*온도, 속도 또는 압력이 작동 중에 변동되거나 변경되나요? 만약 그렇다면, 각 파라미터와 각 조건의 사용 지속 시간에 대한 자세한 범위를 제공해 줘야 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더욱 풍성하고 풍부한 내용으로 산업용 부품 관련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관련글 더보기